저널에서 인테리어와 디자인 아이디어를 얻으세요!

포스터 3개 이상 구매 또는 55,000원 이상 시 무료배송 📦

포스터 1장 🎨 = 나무 한그루 🌳

카카오페이 (KAKAO PAY), 페이코 (PAYCO), 간편 결제 도입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형태와 기능

Wed, Aug 25, 2021
 

오늘은 앞으로 심도 있게 소개할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필수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도대체 어떤 모양에,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자, 시작해볼게요!


첫째,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LES CERCLES" 푸른빛의 북유럽 해안선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작품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핵심은 바로 안락한 환경을 조성하는 미니멀리즘입니다. 미니멀리즘은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이 인테리어 디자인을 할 때 필수로 여기는 개념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칸디나비아에서 보내는 춥고 어두운 겨울을 떠올리면 미니멀리즘 인테리어 디자인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습니다.
 
스칸디나비아에서는 6개월의 긴 겨울 동안 햇빛을 거의 볼 수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실내에서 아주 오랫동안 생활을 하게 되지요. 그래서 실내에서도 자연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유기농 재료와 자연에서 따온 패턴을 활용하여 안락함을 추구하는 디자인이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색은 진정 효과를 줄 수 있는 무채색을 주로 사용하는데, 무채색은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이 사물의 실용성을 중시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화려한 미보다 실용성과 미니멀리즘의 조화에서 생기는 실용적 미를 중시하는 것이죠.



“Form follows Function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무슨 뜻일까요?


 

“Form follows Function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이것은 기능적 목적을 가진 제품, 사물, 건물이 그 목적을 달성하는데 충실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또한 아름다움이란 기능의 순수성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제시합니다.

 

이 개념은 많은 디자이너, 건축가, 예술가들이 주문처럼 반복하는 이데올로기입니다. 창작을 할 때, 창작물의 기능과 사용자의 삶의 향상을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죠. 이 이데올로기는 굉장히 오래전부터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의 삶에 자연스럽게 녹아 내려온 것입니다.

 

형태와 기능

 

  • 형태는 디자인의 미적인, 감성적인 부분에 관여합니다. 또한, 브랜드와 문화를 전달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지요. 일반적으로 디자인에서 형태란 사물과의 정서적 교류를 말합니다. 

 

  • 기능은 유용성을 말합니다. 사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주변 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와 같은 것들을 말이죠.

 

그래서 둘 중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형태와 기능 중 무엇이 더 중요한지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 논쟁은 디자인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카페에서 커피를 즐기면서 토론할 수 있는 좋은 주제이죠. 하지만 다양한 아이디어를 논하다 보면 형태와 기능은 서로 너무나도 밀접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누가 처음으로 이 개념을 제시했을까요?

 

“형태는 기능을 따라간다”라는 말은 미국 건축가 Louis Henry Sullivan (1856-1924)에 의하여 만들어졌습니다. “form ever follows function - 형식은 항상 기능을 따라간다”라는 실제 인용문은 Sullivan의 건축디자인의 핵심이었지요. 그는 자연의 사물들은 고유의 형태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에게 있어 ‘기능’이란 공간의 맥락과 문화의 상징성, 장식성 들을 포괄하는 ‘유기체적 기능’이었다. 

 




     

     

    이 개념을 개인 공간에 적용해보려면?

     

     

    "SPRING TULIPS" - 북유럽에서 봄을 대표하는 꽃인 튤립을 스칸디나비안 방식으로 표현한 포스터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는 개념을 당신의 공간에 적용해볼 준비가 되셨나요? 그렇다면 이 네 가지 팁을 활용해보세요.

     

     

    1. 공간 - 정리 정돈을 통해서 미니멀한 느낌을 살려보세요. 지금 가지고 있는 사물들이 공간을 어떻게 개선하는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면 정리 정돈이 쉬워질 것입니다.

    2. 조명 - 밝은 조명은 생활에 있어서 필수 요소이기도 하지만 정신건강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일조시간이 짧은 계절에는 조명의 역할이 굉장히 커집니다.

    3. 색 - 당신의 공간에 가장 어울리는 색이 무엇인지 시간을 두고 고민해 보세요. 그리고, 그 색에 무채색의 벽을 활용하면 깨끗하고 미니멀한 느낌을 잘 살릴 수 있습니다.

    4. 감성 - 당신이 사는 공간에서 다양한 영감을 받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공간이 가지는 의미를 확실한 의도를 가지고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만든, 또는 만들 공간이 스스로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북유럽 인테리어 연출하기 팁 보러가기

      

     

     

     

    마지막으로, 거실과 같은 공간은 계절이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서 조금씩 바꿔나가는 것도 재밌겠지요. 다양한 프로젝트 노드의 포스터를 활용해서 분위기를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Written by Suri Yang
    Images sourced from Pinterest & Project Nord Global Website